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국민내일배움카드 알아보기

by 건물주 김대표 2022. 7. 15.
반응형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제도 발급 대상자와 제외자

구직활동을 하는 취업 준비생, 이미 근로를 하고 있으나 이직 준비를 하고 있는 이직 희망자, 업무 역량을 향상하고자 하는 회사원, 은퇴 후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는 중장년 등 전 생애에 걸친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는 고용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대학교 졸업예정자 즉, 대학교 4학년부터 발급 가능했으나, 2021년 9월 29일부터 국민 내일 배움 카드의 지원범위가 확대되어 카드 발급 대상이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도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제외 대상은 현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만 75세 이상인 어르신, 연매출 1억 5천만 원 이상인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특수형태 근로종사자와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이면서 45세 미만인 대규모 기업 종사자 등은 발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 지원금액과 훈련비 지원율

지원범위 내에서 교육비의 45~85%가 국비 지원됩니다. 최소한의 자비 부담으로 원하는 훈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300만 원을 기본 지원하고 300만 원의 계좌를 모두 소진한 경우에는 일부 대상자에게 100~20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일반 참여자는 훈련 과정에 따라 훈련비의 45~85%를 지원하고, 국민취워버제도 I 유형, 국민 취업제도 II 유형(특정계층)인 경우에는 80~100% 를 지원합니다. 국민 취업제도 II 유형중 청년 및 장년층에는 50~85%를 지원하고 근로장려금 수급자에게는 72.5~92.5%를 지원하는 등 지원율이 다양하므로 본인이 해당하는 유형을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100만 원을 추가 지원하는 대상자는 기간제, 파견, 단시간, 일용근로자로 재직 중이거나 우선 지원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피보험자 또는 고용위기 지역 및 특별고용지원업종 종사자입니다. 당해연도 기준 중위소득의 60% 이하인자는 200만 원 추가 지원합니다. 

 

훈련장려금 추가 지급 요건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금액 이외에도 훈련 장려금 지급요건에 해당하면 월 최대 11만 6천 원의 훈련장려금을 지급합니다. 훈련기간 중 단위기간 출석률이 80% 이상은 필수 요건입니다. 그 외에도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이거나 주 15시간 미만 근로하는 피보험자, 근로장려금 수급자 또는 국민 취업지원제도 I 유형에 참여 중인 사람과 국민 취업지원제도 II유형 중 저소득층(특정계층)에 해당되는 사람 또는 자영업자인 피보험자이어야 합니다. 

 

국민 내일 배움 카드는 고용노동부의 직업훈련 포털 www.hrd.go.kr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를 발급받은 후 디자인, 법무, 전산, 회계, 간호, 전기 등 다양한 분야의 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생뿐 아니라 이직을 원하거나 직무능력을 개발하고자 하는 근로자들에게 본인 부담을 최소화하고 국비로 수강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